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고시형 기능성 원료로 인정한 녹차 추출물의 기능성 효과와 섭취 시 주의 사항(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 카테킨 기능성 효능과 부작용

     

    녹차는 예로부터 국내외에서 널리 사용되어 온 식품 소재로 주로 차의 형태로 섭취되어 왔습니다. 많이 애용되는 만큼 인정받은 기능성 효과도 내용이 다양합니다. 이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고 무엇과 같이 먹으면 좋은지와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녹차 추출물의 기능성 효과

    식약처에서 인정한 녹차 추출물의 기능성 내용은 '항산화와 체지방 감소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입니다. 기능(지표) 성분은 카테킨으로 일일섭취량은 카테킨으로서 0.3~1.0g입니다. 기능성 원료로서 녹차 추출물은 녹차(Camellia sinensis, Thea sinensis)의 잎을 물 또는 주정, 초산에틸로 추출 후 여과하여 제조한 것입니다. 특히 카테킨을 200mg/g 이상 함유해야 하는데,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은 녹차의 떫은맛 성분으로 녹차 건조 질량의 약 30%를 차지합니다. 녹차에 함유된 주요 카테킨은 epigallocatechin gallate(EGCG), epigallocatechin, epicathechin gallate, epicatechin으로 이 중 EGCG는 총 카테킨의 약 50~60%로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녹차 추출물 내 폴리페놀 및 EGCG 함량이 증가할수록 항산화력이 향상되었으며, EGCG가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세포막의 지질 및 단백질을 보호하고 자유라디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테킨의 항산화 작용과 노화의 근본적 요소인 자유라디칼 제거 능력은 비타민 C, E 보다도 강력하며, 저밀도지단백(LDL) 산화와 같은 심혈관계 보호 효과가 보고되어 있습니다. 동물실험 및 인체 적용 시험에서 녹차 추출물 섭취 시 혈중 지질과산화물이 감소하였으며, 항산화 능력이 향상되고 세포의 DNA 손상 또한 감소하였습니다. 

    [체지방 감소]

    카테킨은 근육  β-oxydation 활성을 증가시키고 COMT(catechol-O-methyltransferase) 억제 및 norepinephrine 분해를 감소시켜 열 발생, 지방 산화 및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acetyl-CoA carboxylase를 억제하여 지방산 합성을 저해하고 지방의 분화 및 지질 축적 억제를 통해 체중 감량을 돕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인체 적용 시험에서 녹차 추출물 섭취 결과, 체중과 BMI, 복부지방 면적이 유의적으로 감소하고 에너지 소비가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녹차 추출물은 lipase의 활성을 감소시켜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고 HMG-CoA reductase를 억제합니다. 이에 따라 체내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고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삼성서울병원 연구팀에서 40세 이상 1,857명을 대상으로 마시는 차 종류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사한 결과, 녹차를 마시는 사람의 LDL콜레스테롤과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기타 작용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 성분]

    녹차 추출물을 국소적으로 사용하였을 때 사마귀를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내었습니다. 이는 항바이러스, 면역조절, 항산화, 항혈관신생 메커니즘 작용에 의한 것으로 2006년 FDA는 폴리페논 E가 함유된 녹차 추출물 기반 연고를 승인하였습니다. 우리 몸의 항산화 유지(항상성)는 인체 내 자체 효소(SOD, GPX 등)로 유지되는 효소적 체계와 비타민 C, E, 코엔자임 Q10 등의 항산화물질 섭취에 따른 비효소적 체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소와 항산화물질은 활성산소를 불활성화시키거나 중화하여 단백질의 산화를 방지하고 DNA 손상 및 지질과 산화를 억제하여 항산화를 유지해 줍니다. 따라서 홍삼, 클로렐라 엽록소 함유 식물, 스피룰리나, 프로폴리스 추출물, 코엔자임 Q10 등은 활성산소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함께 섭취하시면 더 효과를 높이실 수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녹차 추출물을 혈당 및 콜레스테롤, 혈압 조절 및 암 예방 및 치료의 보조적인 요법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녹차 추출물 섭취 시 주의 사항(부작용)

    식약처에서 제시한 녹차 추출물 섭취 시 주의 사항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어린이와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해야 하며 둘째, 간질환이 있거나 의약품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초조감이나 불면이 나타날 수 있으며 네 번째, 식사 후 섭취하셔야 하고 다섯 번째, 카페인을 함유한 식품의 섭취에 주의하셔야 하며 마지막으로 이상 사례 발생 시에는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간질환이 있거나, 빈혈, 불안장애,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녹내장, 고혈압, 골다공증 등의 질환이 있으신 분은 섭취 전 상담을 통해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고, 섭취하시고 계신 분이라면 몸 상태의 변화를 잘 살피시어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